본문 바로가기
건설사업관리 & 감리/공식

주택법에 의한 공사감리

by 성간여행 2021. 12. 30.
반응형

기준에 부합하는 주택건설사업계획 또는 리모델링이 허가되면

감리자지정권자(건설사업 또는 리모델링을 하고자 하는 자)가 모집공고를 통해 감리자 지정한다

 

감리자 지정에 대한 내용은 주택법43조제1항에 있다

「주택법」제43조제1항 : 사업계획승인권자가 제15조제1항 또는 제3항에 따른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승인하였을 때와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제66조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리모델링의 허가를 하였을 때에는 「건축사법」 또는 「건설기술 진흥법」에 따른 감리자격이 있는 자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해당 주택건설공사의 감리자로 지정하여야 한다. 다만, 사업주체가 국가ㆍ지방자치단체ㆍ한국토지주택공사ㆍ지방공사 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인 경우와 「건축법」 제25조에 따라 공사감리를 하는 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감리자 지정에 대한 모집공고에 대한 내용은 주택건설공사 감리자지정기준5조에서 다루고 있다.

「주택건설공사 감리자지정기준」제5조 :
 
제1항 : 감리자지정권자는 법 제15조제1항에 따른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승인한 날(국토교통부장관이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승인한 때에는 승인내용을 통보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감리자 모집공고를 하여야 한다. 다만, 당해 사업주체가 부득이한 사유로 감리자 모집공고일을 별도로 정하여 요구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제6항 : 감리자지정권자는 제1항에 따라 감리자모집공고를 한 때에는 그 사실을 지체없이 한국건설기술관리협회장 및 대한건축사협회장에게 서면 또는 전자문서 등의 방법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반응형

댓글